여러분 대변을 누고 나서 확인하시나요? 대변 눈 것을 확인하면 변태라는 말이 있는데 우린 모두 가끔은 변태가 되어야 할 필요도 있겠습니다. 우리가 아기나 반려견, 반려묘의 건강상태를 확인할 때 변 색깔을 확인하듯이 우리의 건강을 체크할 때도 대변색을 확인해야 하거든요. 저도 몇 달 전 아주 선명한 초록빛의 대변을 보고 꽤나 당황한 적이 생각이 나네요. 익숙한 컬러의 변이 아니면 우리 몸에 문제가 있나? 하고 맘 졸이게 됩니다. 나의 대변색이 흔한 갈색이 아니고 조금 컬러풀하다 싶으면 우리 몸에 어떤 문제가 있을지 꼭 체크하고 건강에 이상이 있다면 조금 더 신경 써보도록 합시다.
대변색으로 건강체크하기
황금색 GOLD
여러 가지 대변색 중 가장 건강하고 아름다운 색입니다. 당신은 꽤나 건강할지도! 건강한 변은 길쭉한 모양으로 두께는 약 2CM 정도로 갈색, 황금색을 띠고 있습니다. 아마 변 보실 때에도 힘이 많이 들진 않으셨을 거예요. 내 몸이 아직은 건강하구나... 하고 지금 상태의 식습관을 유지하시면 됩니다.
초록색 GREEN
어떻게 대변이 초록이 나올 수 있어요?! 하시는 분들도 계실 거예요. 하지만 전 똑똑히 보았답니다. 초록빛이 도는 저의.. 컬러를요. 저도 당시엔 잘못 봤나? 하고 너무 놀래서 마음 졸였었는데요. 당황스러울 수 있겠지만 사실은 대부분 큰 문제는 없는 양호한 색입니다.
주로 시금치,브로콜리,미역,파래처럼 초록초록한 야채나 채소, 해조류들을 많이 드셨을 때 나올 수 있어요.
하지만 몸에 문제가 있을때도 나올 수 있습니다. 주로 식중독이나 위염, 위에 문제가 있을 때 에도 초록변이 나오기도 해요. 하지만 이때에는 초록변 외에도 병원에 가지 않고서는 못 견딜만한 고통들이 함께 찾아오니 아주 편안하게 화장실을 갔는데 초록변이 나왔다면 큰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 저의 경우에는 아무런 몸에 이상이 없는데 갑자기 초록변이 나와서 너무 놀랬는데 생각해 보니 전날에 검은색크림이 발려진 케이크를 와인과 즐겼었네요. 아마 그 크림색이 같이 섞여 나오면서 초록색으로 보인게 아닌가 싶어요... 작은 해프닝으로 지나갔답니다 :)
진한 고동색
갈색, 황금색보다 조금더 짙은 컬러의 고동색입니다. 마치 브라우니를 낳은듯한 색상은 뱃속에서 오래 방황하며 숙성되면서 만들어져 세상밖으로 나온 것일 테죠. 네 변비입니다. 아주 오랜만에 화장실을 가셔서 성공하셨을 때 자주 만날 수 있답니다. 물과 식이섬유를 많이 드세요.
회색, 흰색
아니 무슨변이 회색,흰색일수가 있죠? 초록색보다 더 놀라운 색입니다. 하지만 이때는 조심하셔야 합니다. 정상적인 대변은 보통 갈색을 띠는데 이는 우리 몸의 담즙이라는 소화액이 소화를 도우며 갈색으로 변하게 되는 것인데 회색, 흰색으로 나왔다고 함은 곧 담즙이 제 역할을 하지 못했다, 담즙에게 이상이 생겼다는 뜻입니다. 췌장과 간, 담즙에 문제가 있을 수 있어요
혹시 췌장암일수도?
변의 색이 흰색, 회색에 심지어 모양도 막 으깨놓은 두부나 뭉치다 만 흰 주먹밥 같이 생겼다, 냄새가 좋지 않다 악취가 나고 기름기가 껴있다면 그냥 넘어가시면 안 됩니다. 이러한 변과 함께 갑자기 몸이 가렵고 피부와 눈이 누레지고 급격히 체중이 감소하거나 입맛이 사라짐, 당뇨가 생기는 등의 신체적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면 췌장암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또 췌장암일 경우에는 소변이 갈색소변으로 나올 때도 있어요.
췌장암은 다른 암들에 비해 증상을 잘 알 수 없고 생존율이 꽤나 낮기 때문에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암의 초기에는 수술이 가능하지만 더 진행된 2~3기에는 수술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혹시라도 앞서 말한 증상들이 함께 나타난다면 꼭 병원에 방문하셔서 CT나 초음파 검사를 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노란 변
갈색 황금빛이 아니라 좀 더 노란빛을 띤다면 지방류를 많이 먹어 소화가 잘 되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또 장염에 걸리셨다면 설사 같은 변 형태와 함께 노란빛 변이 나올 수 있습니다.
빨간 변
빨간 변을 보면 피와 섞여 나온듯한 느낌에 더 무서울 것 같은데요. 이는 신체 중 항문과 멀지 않은 장기내부에서의 출혈로 피가 섞여 나왔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장이나 위장관 쪽에서의 출혈이 의심되고 또는 치질과 관련되거나 치질 때문에 나온 출혈이 섞이거나 묻어 나왔을 수 있습니다.
검은색변
검은색변은 일반적으로는 육류를 많이 섭취하셨거나 철분제를 드셨거나 철분을 많이 섭취하게 된 경우에 일시적으로 검은색변이 나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경우에는 주의하셔야 합니다. 빨간 변과 마찬가지로 장기내부 어딘가 출혈이 일어난 것이 빨리 나오면 빨간 변, 오래 머물러 있으면 검은 변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항문과 거리가 조금 먼, 위쪽에서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출혈이 생기며 생긴 피찌꺼기들이 함께 나오기 때문에 검은 변과 악취가 함께 나고 일시적인 증상이 아니라면 병원에 한번 방문해 보세요. 위궤양, 위염 심하게는 위암일 경우가 있습니다.
대변모양에 따른 건강
● 토끼똥처럼 뭉쳐서 자잘 자잘하게 나오는 경우 : 몸에 수분이 부족하고 식이섬유를 더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 길쭉하지만 울퉁불퉁한 모양 : 수분이 조금 부족합니다. 하지만 몸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니니 수분섭취에 좀 더 신경 써주세요.
● 2센티 정도의 길쭉한 모양 : 아주 건강한 상태의 대변입니다. 축하드립니다.
● 아주 묽은 죽처럼 나오는 경우 : 설사라고 하죠. 식습관에 조금 더 신경 쓰도록 합시다. 저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받거나 긴장하면 종종 자주 마주치는 형태입니다. 또는 너무 매운 걸 먹었을 때두요...
● 물처럼 나오는 경우 : 장염에 걸리셨나요? 설사입니다. 당분간은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식습관 개선에 신경을 써주세요.
특히나 대변은 식습관에 많은 영향을 받는 것 같아요. 저는 항상 화장실 가면 건강체크를 하는 편인데 가끔 황금빛이 나는 길쭉한 아름다운? 변을 보고 나면 건강하다는 생각에 기분이 좋더라구요. 혹여나 컬러풀한 응아를 보셨다면 당황스러워 하지마시고 내 몸에 어디가 건강에 안좋을지 잘 체크해서 심한 경우엔 검사를 받아보고 미리미리 건강체크 해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그럼 모두 건강하고 힘찬 하루 보내세요 :)
'아시타의 몸속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란일 증상, 배란일 임신가능성? 쿠퍼액임신? (0) | 2023.04.23 |
---|---|
생리 늦어지는 이유 ! 들쭉날쭉한 생리주기 계산법 (0) | 2023.04.18 |
양배추즙 효능, 부작용, 양배추즙 어떤기준으로 고를까요? (1) | 2023.04.11 |
사후피임약 부작용과 병원,가격 알아보기 ! + 사후피임약 부정출혈? (0) | 2023.04.09 |
호박즙 효능, 붓기 빼는데 진짜 효과있을까? 팩트체크 (0) | 2023.04.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