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들에겐 살다 보면 관계 후 피임에 대한 불안감들을 겪거나 또는 임신계획을 위해 피임방법들에 대해서 꼭 알고 있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것을 알기 전에 나의 배란일, 배란일 즉 가임기가 언제인지 알고 있는 것이 첫 번째입니다. 배란은 여성의 몸에서 매달 이루어지는 것이지만 잘 알지 못하고 넘어가는 경우도 많기에 배란이 이루어질 때 나의 신체변화와 배란일 임신가능성, 그 외의 여러 가지 피임법에 임신가능성을 확인해 보세요.
배란이란? 배란일? 배란기?
배란은 여성의 몸에서 만들어진 난자가 배출되는 것을 말합니다.
배란일은 이 배란이 일어나는 해당날을 말하고
배란기는 배란일을 전후로 5일 정도를 말합니다. 또 가임기라고도 볼 수 있겠죠.
배란일 계산방법
배란일을 계산하려면 자신의 생리 주기를 먼저 알아야 합니다. 다음 달 생리시작 예정일에서 15일을 뺀 날이 자신의 배란일입니다. 생리주기가 규칙적인 사람들이라면 배란일 계산법도 간단하지만 불규칙적이라면 정확한 배란일과 가임기 계산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 불규칙적인 생리주기를 갖고 계신 분들은 밑의 게시물 속 생리주기 계산법을 먼저 확인해 보세요!
배란일을 전후로 임신이 가능한 시기인 가임기라고 하는데요. 남성의 정자가 몸에 들어와서 생존할 수 있는 기간인 3~5일을 고려하여 배란일 전 5일 ~ 배란일 후 2일까지 가임기라고 봅니다. 가임기 계산법 함께 알아봅시다.
EX) 규칙적인 29일의 생리주기를 가진 사람이 1일에 생리를 시작했습니다. 다음 생리 예정일은 30일입니다. 30일 - 15일 = 15일이 배란일입니다. 배란일에서 5일 전인 10일, 배란일에서 2일 후인 17일까지가 가임기라고 보는 거죠.
배란일 증상
1. 배란통
생리통처럼 아랫배를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있습니다. 이를 배란통이라고 하는데요.. 여성의 자궁 속 난소에서는 양쪽에서 한 달마다 번갈아가며 배란이 이루어집니다. 이 난소 쪽에서 배란이 일어나면서 뻐근하고 콕콕 찌르는 통증이 일어납니다. 배란통은 모든 배란기 여성들이 다 겪는 것은 아니며 10~20%만 경험합니다.
2. 체온의 변화
배란일이 다가올 시점에는 체온의 변화도 있습니다. 평소보다 체온이 조금 더 내려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배란일 즈음에는 체온이 내려갔다가 그 후에는 다시 상승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가슴 통증
생리때와 비슷하게 가슴이 붓고 예민해져서 아프기도 합니다. 가슴 외에도 몸이 붓거나 갑자기 머리가 조금 아프거나 컨디션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4. 배란점액
배란기가 다가옴에 따라 냉의 점액상태가 평소와 차이가 있습니다. 이는 배란기가 다가오며 에스트로겐 호르몬의 분비가 많아지기 때문에 변화하는 현상으로 배란기에 나오는 배란점액은 남성 정자가 잘 들어올 수 있게 만들어주는 윤활제 역할을 합니다.
배란기가 다가올 시점 : 끈끈한 느낌과 양이 적은 냉이 나온다.
배란일과 근접할 때 : 맑고 투명한 콧물, 또는 날계란의 흰자 같은 상태의 늘어짐의 냉이 나온다.
배란 이후 : 탁하고 묽은 냉이 나온다
5. 배란혈
가끔 배란혈이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난자가 배출되는 과정에서 피와 분비물이 조금 섞여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소량으로 속옷에 조금 비칠 정도로 하루 이틀정도만 나온답니다.
배란혈은 모든 가임기의 여성이 경험하는 것은 아니고 드물게 나타나는 현상이에요.
혹시 소량의 피가 나왔는데 이게 배란혈인지 착상혈인지 구분하기 헷갈릴 수 있으니 쉽게 구분하는 법을 참고해 주세요!
링크
6. 그 외 여러 변화들
그 외에도 배란일 에스트로겐 호르몬의 증가로 인한 여러 가지 변화들이 있습니다. 그중 흥미로운 실험이 있습니다.
여러분 같은 사람의 사진이라도 배란일, 가임기의 여성의 사진과 평소의 여성의 사진을 비교했을 때 남자들의 대부분이 배란일의 여성 쪽 사진이 더 예쁘다고 느끼는 실험을 알고 계신가요? 정말 신기하게도 같은 외모를 갖고 있어도 배란일 때의 여성이 좀 더 매력적으로 다가온다는 실험 결과가 있습니다. 이는 남성들의 본능에도 놀랍지만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호르몬의 증가의 영향도 있습니다.
여성호르몬 증가는 피부를 부드럽고 혈색 있어 보이도록 만들어주기 때문이죠 또 식욕을 왕성하게 만들어주고 성욕 또한 증가하게 만들어줍니다.
배란일 임신가능성?
배란일, 즉 가임기에 관계를 했다고 다 임신되는 걸까요? 정답은 아닙니다. 가임기의 임신 확률(배란일 임신확률)은 20~30%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또 여러 피임 방법들을 사용하셨다면 확률은 더더욱 낮아지죠.
그 외 피임방법들의 임신가능성
º 체외사정 임신확률 50%
많은 이들이 질외사정, 체외사정으로 피임을 하고 있지만 꽤나 위험한 방법입니다. 격정적인 관계 시 실수할 수도 있기 때문에 너무 자신만을 믿기에는 위험이 따르는 방법입니다.
º 콘돔 사용 시 임신확률 15%
콘돔은 가장 많은 사람들이 쓰는 피임방법입니다. 콘돔은 피임률이 85%나 되고 성병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콘돔 사용 시에는 찢어지지 않도록 끝부분 공기를 빼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º 비가임기의 임신확률 0%
다만 이론상 0%지만 정확한 비가임기 예측이 어렵기 때문에 비가임기에만 의지하는 피임방법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조금이라도 주기가 비틀어진다면 계획되지 않은 임신이 될 수 있습니다.
º 피임약 복용 시 0%
피임약도 주기적으로 빠트리지 않고 복용하셔야 피임 확률이 높습니다.
쿠퍼액 임신가능성?
사정 전 윤활유 역할을 하는 쿠퍼액에도 정자가 들어있긴 합니다. 하지만 사정하는 정액 속 정자의 수는 1억 5천 마리, 쿠퍼액에 섞여있는 정자의 수는 대략 수천에서 수백 마리. 그 마저도 정상적이지 않고 건강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러한 쿠퍼액으로 임신가능성은 이론상 단 1%도 없는 제로라고 하지는 못하지만 1% 미만인 것은 확실합니다.
하지만 쿠퍼액으로 임신했다는 이야기들은 뭔가요?
문제는 쿠퍼액이 아니라, 관계 중 나오고 있는 액체가 쿠퍼액인지 정액이 섞여 나오고 있는지 스스로 통제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남성이 자신의 몸이라도 격한 성관계 속에서 쿠퍼액과 정액의 경계를 딱 잘라서 조절할 수 없기 때문에 보통 이런 경우에는 자신도 모르게 조금이라도 질내 사정을 한 경우 거나, 관계가 끝나고 배출하다 만 정자들이 섞인 채로 조금 후 또다시 관계를 한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론 상으로 쿠퍼액은 임신 가능성이 낮으니 1% 미만이래!라고 생각 할 것이 아니고 언제 어떻게 나도 모르게 새어나갈 수 있으니 체외사정의 확률로 생각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임신이란 것이 확률로는 20% 30% 지만 막상 임신이 된다면 그 사람에게는 100%가 되기 때문에 확률이 의미가 없어집니다. 그래서 피임은 중요합니다.
'아시타의 몸속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냉 색깔이 이상해요 ? 건강체크 하고가세요 ! (0) | 2023.05.24 |
---|---|
당뇨에 좋은 음식과 식습관, 2030젊은당뇨 ? (0) | 2023.05.05 |
생리 늦어지는 이유 ! 들쭉날쭉한 생리주기 계산법 (0) | 2023.04.18 |
대변색 초록? 흰색? 대변색, 당신의 건강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0) | 2023.04.13 |
양배추즙 효능, 부작용, 양배추즙 어떤기준으로 고를까요? (1) | 2023.04.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