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시타의 몸속여행

술먹고 타이레놀 먹어도 될까?.. 음주 후 가능한 두통약 총정리

by 아시타 2023. 3. 22.
반응형

 

 

숙취 두통 정말 고통스럽습니다. 하지만 어디선가 술 먹고 약을 먹으면 안 된다고 한 것 같고.. 약을 먹어도 될지 안 될지 잘 모르시겠다고요? 숙취 두통에 약을 먹어도 되는지, 되는 약과 안 되는 약의 구분은 어떻게 하는지, 약보다 더 나은 숙취해소방법들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술 먹고 두통이 너무 심해요 타이레놀 먹어도 되나요?

이 글을 클릭한 숙취에 힘든 당신! 타이레놀을 먹으려고 검색 한 당신!  당장 멈추셔야 합니다.

술 먹고 타이레놀 먹어도 될까요? 답변은 NO입니다 NO!!

 

먹으면 안 되는 이유는?

머리가 너무 아픈데 왜 안돼!!라고 하실 당신... 타이레놀은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들어간 해열진통제 계열이에요.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은 술을 먹은 간 속에서 독성물질을 만들어내는 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에 간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있어요. 아세트아미노펜은 간에서 CYP2 E1라는 성분으로 대사를 하는데 이 중 5에서 15퍼센트 정도는 NAPQI라는 간 독성물질로 바뀌게 됩니다. 정상적인 간에서도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약을 과다섭취해도 간에 무리가 가는데 알코올이 들어간 간에서는 알코올까지 CYP2 E1 성분을 이용하기 때문에 독성물질이 알코올만큼 더 늘어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에이 그래도 너무 아프니까 그냥 먹을래

라고 생각한 사람들의 실제 사례가 있습니다. 실제로 휴가 나온 한 군인이 술을 먹고 너무 머리가 아파 타이레놀 4개를 먹은 뒤 몇 시간 후 응급실에 실려온 사례가 있습니다. 결국 전격성 간염으로 사망하게 되었죠. 전격성 간염은 급성으로 간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게 된 것으로 사망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리고 미국 전 대통령의 한 보좌관 중에서 매일 조금씩 몇 잔씩 음주를 즐겨하는 사람이 있었는데 어느 날 감기 때문에 타이레놀을 복용하였다가 간부전이 오게 되어 간이식 수술을 받게 된 사례도 있습니다.

 

또한 타이레놀은 약을 사게 되면 함께 오는 복용 시 주의사항을 읽어보면 이러한 문구가 있습니다, '매일 세잔 이상의 알코올을 섭취하는 사람은 약을 복용하기 전 의사나 약사와의 상담이 꼭 필요하고 간 손상의 우려가 있다'라고요.

 

 

 

술 먹고 먹어도 되는 약 & 안 되는 약

그럼 술을 먹고 너무 아픈데 꼭 참을 수밖에 없나요?  다행히 술을 먹고도 먹을 수 있는 진통제는 있습니다! 이부프로펜 성분이 들어간 소염진통제는 드셔도 됩니다. 하지만 꼭 타이레놀이 아니더라도 아세트아미노펜성분이 들어간 약 종류는 드시면 안 됩니다.  

 

 

이부프로펜  성분이 들어간 약은 다행히 간에서 독성물질을 만들어내진 않지만 위에 큰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알코올을 섭취하지 않은 정상적인 상태에서도 공복에 먹게 되면 매우 속이 쓰린 독한 약이기 때문에 더더욱 잦은 음주로 위가 조금 상하셨다면 위점막 손상, 위출혈, 위궤양 등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어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약을 다 먹지 말라는 것 아닌가요?! 결국은 숙취 때문에 아픈 것이기 때문에 숙취가 해소되면 아픔도 사라질 것입니다. 약을 먹는 것보다는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는 행동과 음식들을 섭취하시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술 깨는데 좋은 것들 

1.  물, 이온 음료 많이 마시기

술을 마신 후에는 몸에 수분이 많이 없어진 상태입니다. 체내 수분이 없어지면 알코올 분해능력이 떨어져 숙취가 더 오래갈 수 있으므로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물보다는 이온음료가 흡수가 더 빠르고 여러 전해질과 당분들까지 보충이 가능하기 때문에 편의점 갈 기력이 남아있다면 이온음료를 마시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2.  약국에서 술 깨는 약 먹기

약국에서 약을 사 먹을 바에는 술 깨는 약을 달라고 해서 근본적인 숙취를 없애는 것이 더 좋습니다.  약국에서 파는 숙취해소약은 헤포스시럽, 반하사심탕, 알디콤으로 500원부터 4000원까지 다양합니다. 어떤 숙취가 있느냐에 따라 조금씩 효과 좋은 약이 다르기 때문에 약사님에게 어떤 부분이 가장 힘든지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번외 +   밀크씨슬 챙겨 먹기

사회생활을 하며 잦은 술자리는 피할 수 없습니다. 숙취해소보다는 건강적인 면으로 간에 좋은 밀크씨슬을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밀크씨슬에는 간 질병을 보조치료하는 효과와 단백질 합성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망가진 간세포가 재생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간 건강과 더불어 밀크씨슬에 포함되어 있는 항산화, 항염증 성분이 피부미용 (여드름, 염증) 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건강하고 즐거운 음주생활을 위해서는 필수템입니다 : ) 

반응형

댓글